본문 바로가기

뷰티 팁

화장품성분사전 화장품 성분검색 앱 비교 브랜드별 성분 리뷰

화장품 성분사전

화장품 성분검색앱

화장품 브랜드별 성분비교

 

 

 

목차

1. 화장품 성분사전 
   화장품 성분검색이 필요한 이유

2. 화장품 성분검색 앱 
   (1) 화해 
   (2) 잼페이스 
   (3) 글로우픽

결론

1. 화장품 성분사전 

부제 : 화장품 성분검색이 필요한 이유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개인적으로 화장품을 많이 쓰는 편도 아닌데 화장품 모아놓았던 곳을 뒤집어 청소를 했더니 생각보다 내가 갖고 있던 화장품이 정말 많았다. 게다가 종류도 가지가지. 샘플로도 받고 궁금해서 하나씩 모으고 사게 된 것이 쌓이고 쌓이게 된 셈. 한 브랜드만 있는게 아니라 스킨 제품이 브랜드별로 뭉텅이로 있더라.

 

사실 그냥 바르기만 했을뿐, 필요할 때 사용하기만 했을 뿐 그동안 화장품에 큰 관심이 없었다. 그냥 '어디서 1위 했다'고 하면 궁금해서 사보고, '여름철에 꼭 필요하다'고 광고하면 그런가보네? 하고 따라사는 정도였거든. 그런데 올해 초 화장품 리뷰를 하나씩 시작하면서, 그리고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하나 둘 기록하면서 화장품에 포함된 성분에 대해 궁금하기 시작했다. 이제 좀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뜻. 그래서 궁금해진 김에 화장품에 들어가는 성분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로 했다. 나처럼 화장품 성분에 대해 무지한 사람들을 위해 쉽고 빠르게 화장품 성분검색을 돕고 있는 을 써보고, 어땠는지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2. 화장품 성분검색 앱

(1) 화해  

첫번째는 '화해' 라는 앱이다. 이 앱은 과거에 몇번 들어본 적이 있는 앱이기도 하다. 한창 화장품에 들어가는 성분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성분을 따져가며 브랜드를 골라야 한다는 약간의 열풍이 불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인기있었던 게 바로 '화해'앱으로 기억하고 있다. 리뷰 성분 랭킹보고 쇼핑까지 한번에! 라는 소개에 걸맞게 대체적으로 성분 랭킹에 주력하고 있다는 게 장점. 

 

나또한 내가 쓰고 있는 제품에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지 궁금했다. 그래서 이 블로그를 통해 리뷰하기도 했던 제품 몇개를 찾아봤다. 먼저, 더마 UV365 레드진정 톤업 선크림. 가격이 나오고, 성분구성이 바로 등장한다. 전체 성분의 갯수와 위험정도에 해당하는 것이 몇개가 있는지 알려준다. 더마 UV365 의 경우는 총 41개의 화장품 성분이 들어있고, 위험한 성분을 가진 것은 없다고 보면 된다. 

 

정말 다양한 성분이 더마 UV365  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일시적으로 붉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톤을 균일하게 정돈하는데 도움을 주는 '알란토인'이라는 성분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어 클릭해봤다. 배합목적과 EWG등급이 몇 등급인지 알려준다. 여기서 EWG등급이란, 미국 비영리 환경 연구 단체로 화장품에 들어가는 성분의 유해 가능성에 따라 등급이 나누어진다.  EWG 등급은 가장 유해성분이 낮은 등급으로 독성이나 유해성이 낮은 성분을 주로 첨가하였을 때, 안전한다고 책정되는 등급을 말한다고. 나는 화해 앱의 장점과 강점에 대해 하나 더 추가하고 싶었는데, 그냥 화장품 성분검색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성분에 따라 피부 타입별로 좋은지 안 좋은지 어떤 기능이 있는지 이야기해준다는 거다. 

 

 

하나 더 성분정보를 알아보기로 했다. 여름이 되어갈수록 점점 그 빛을 발하는 나의 최애 썬크림 아이템이다. 에끌라두 UV 오일프리 선크림. 오일프리라서 나에게는 진짜 딱이다 딱. 더마 선크림처럼 어떤 성분이 들어가 있는지 하나하나 자세하게 표시되어 있다. 여기서 하나 더 팁(?)을 얘기해본다면 피부타입별로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지, 그리고 그 피부에 좋지 않은 성분은 뭐가 있는지 알려준다. 나의 경우 민감성 피부인데 '화학적 자외선 차단 성분으로 피부자극 유발'시키는 성분이 뭐가 있는지 알려준다. 근데 이건 어쩔 수 없다... 선크림은 자외선 차단이 목적인데 피부 자극은 어느정도 감수해야 할듯하다. 

 

 

(2) 잼페이스

이번엔 잼페이스라는 앱이다. 이 앱은 지인의 추천을 받아서 이용해보게 되었는데 앱 자체가 굉장히 재밌다. 그 이유는 퍼스널 컬러 진단을 해주기 때문. 퍼스널 컬러뿐만 아니라 스킨 매칭까지 해준다. 그러니까, '내 피부가 어떤 타입인지', '내 피부 톤에 맞는 컬러가 어떤 것인지' 알려준다는 것. 이 앱을 추천해준 지인의 말로는, 화장품 사러 가기 전에 꼭 써봐야 하는 앱으로 유명하다고 한다.

 

나도 바로, 내 스킨매칭하러 가기에 참여해봤다. 물론, 내 피부타입이 어떤지 알고는 있었지만 뭔가 정확히 해보고싶었고 또 잼페이스란 앱이 얼마나 정확한지도 궁금했기 때문. 사용방법은 너무 쉽다. '스킨매칭 하러가기'를 클릭하면 바로 매칭이 시작되는데, 셀프카메라가 나타난다. 내 얼굴과 피부를 보며 모공, 주름 등등 직접 보면서 질문에 대한 답을 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가 시원시원해서 누구나 쉽게 이용가능할 듯 하다. 

 

 

내 피부타입은 '트러블 메이커'였다 ^^ 수분부족 지성 민감형 피부. 안 좋은 것만 다 갖고 있는 듯한 느낌이랄까. 사춘기 때 이후로 트러블 고민이 끊이질 않은 당신. 딱 이 한 문장만 읽었을 뿐인데 나는 바로 '이 앱은 찐이다!'싶었다. 강남의 유명한 점집에서 보아도 이보다 잘 맞출수 없겠다 싶었다 ^^ 내 피부와 얼굴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어떤 상태인지 모공, 여드름, 주름, 잡티 별로 하나하나 자세하게 알려준다. 모두 평균 이상이었다 ^^ 역시 트러블 메이커 답다.

여기서 중요한 건, 내 피부 타입을 알았으니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준다는 거다. 어떤 스킨과 에센스가 필요한지 추천 제품이 등장하고 왜 이게 필요한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매칭'이라는 기능도 있다. 내가 쓰는 화장품이 내 피부 타입과 어울리는지 안 어울리는지 쉽게 말해 '매칭'시켜주는 기능이다. 쉽게 말하면 궁합을 봐준다고 해야할까. 여름 내내 아니, 사계절 내내 이용하고 싶은 에끌라두 UV오일프리 선크림과 매칭해봤다. 피부 궁합 결과, 잘 맞는 편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내가 선택한 화장품이 어떤 기능이 있는 제품인지 알려주고, 내 피부에 필요한 성분이 충분한지, 낮은지 그래프로 보여주어 매우 직관적이다. 성분 정보도 나와있는데, 각 기능에 따라 이해하기 쉽도록 색깔로 표시되어 있다. 정말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수부지민 타입'에 맞는 다른 썬크림도 추천해준다. 여러모로 내 피부상태에 맞는 화장품을 선택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거 같다는 느낌을 받았고, 성분정보에 대한 설명도 내 피부와 관련해 알려주니까 훨씬 이해하기 쉽고 나에게 안 맞는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은 미리 피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고루 갗췄다.

 

 

 

(3) 글로우픽

이번엔 글로우픽 앱이다. 이 앱은 실제로 구매한 구매자들의 후기를 기본적으로 믿고 신뢰해 그 화장품이 어떤지를 알려준다는 느낌을 받았다. AI리뷰 분석을 통해 보습력, 흡수력, 자극성, 향 등을 다각도로 나누어 알려주고 있다. 그만큼 실구매자나 실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하고 있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광고 냄새보다는 진짜, 찐 느낌이 강하다. 찾아보니, 악플을 남겨도 돌아오는 불이익이 없어 솔직하고 광고 없는 리뷰가 많이 올라온다고 한다. 

 

듀이트리 선스틱은 캠핑하거나 아이들과 바깥 활동을 할 때 지속적으로 내 몸에 바르는 선스틱인데,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실 구매자와 사용자의 후기가 궁금했다.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놀랍기도 했고, 뭔가 믿음직스러웠다. 성분구성표도 이해하기 어렵지 않게 직관적으로 적혀 있어 성분에 대한 이해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다.

 

 

 

결론

하나, 화장품 성분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확실히 알기 좋은 앱 : 화해

둘,  내 피부가 어떤지 진단해주고, 피부에 맞는 화장품에 대해 알기 좋은 앱 : 잼페이스

셋, 실 사용자의 구매리뷰를 통해 광고없는 솔직한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알기 좋은 앱 : 글로우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