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 팁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섭취시 주의사항 저분자콜라겐 먹는콜라겐 비오틴 효능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

콜라겐 고를 때 고려해야할 요소 

콜라겐 합성을 돕는 성분

 

 

목차

1. 콜라겐 흡수율에 대한 진실
2. 좋은 콜라겐을 고르는 방법
3. 콜라겐 섭취효과를 높이는 팁(성분)

1. 콜라겐 흡수율에 대한 진실

방부제 미모를 위한 필수품으로 콜라겐 보충제가 대세로 부상하면서 화장품, 제약바이오, 식품업체까지 콜라겐 제품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송혜교, 김사랑, 소녀시대 윤아 등 먹는 콜라겐이며 바르는 콜라겐을 손에 들고 '콜라겐의 효능'에 대해 광고하고 있다. 나 또한 혜교언니의 저 미모에 끌려 저 콜라겐 제품을 사서 먹어보기도 했다. 배우 채정안도 탱탱한 피부를 위해 콜라겐이 듬뿍 들어있다는 닭발을 먹었지만 실제로 살만 쪘다고 한다. 안습이다 ^^ 그만큼 연예인들에게도 콜라겐이 얼마나 중요한 건지 알려주는 대목이다. 

 

콜라겐 시장이 그만큼 팽창하고 있지만, 콜라겐이 정말로 우리 피부 탄력에 완벽한 흡수를 돕는지는 의문이다. 그래서 좀 더 공부해 보기로 했다. 먹는 콜라겐과 바르는 콜라겐보다 흡수율이 더 확실한 것은 바로 '콜라겐 주사'란다. 콜라겐 주사의 경우 우리가 원하는 지점에 바로 투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먹는 콜라겐에 비해 흡수율 면에서는 효능이 월등하다고 한다. 다만 주사 자국이 남을 수 있다는 단점과 불필요한 양의 콜라겐이 해당 부위에 투입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당장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흡수율이 부족하더라도 피부뿐 아니라 우리 몸속 콜라겐이 부족한 곳곳에 골고루 흡수될 수 있는 콜라겐을 음식이나 영양제로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서울대학교 나노융합 김대현 박사는 “먹는 콜라겐의 경우 주사보다 효율이 떨어질 순 있어도 꾸준하게 오랜 시간 복용한다면 피부를 포함한 각종 장기에 콜라겐이 공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 건강을 위한다면 먼저 우리 몸 안에 있는 장기들이 튼튼한 뼈대 위에 올바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콜라겐을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몸 안의 모든 장기가 건강하게 활동하게 되면 피부 트러블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는 점을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뭐든 꾸준함이 중요한듯 하다. 당장의 효과를 기대하기보단, 꾸준하게 쓰고 바르고 복용해서 자연스러운 탄력과 피부 개선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듯 싶다. 

 

 

 

2. 좋은 콜라겐을 고르는 방법

그렇다면,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콜라겐을 고를 때 3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한다. 그럼, 이 3가지가 무엇일까?

 

첫번째, 분자량이다. 콜라겐이 우리 몸의 소장에서 흡수가 되려면 분자량이 적을수록 좋다. 사람에 따라 소화력이 다를 수는 있지만, 대부분 분자량이 적을수록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가 되는 시간이 줄어들고 흡수되는 속도가 빨라진다. 따라서 1세대, 2세대 콜라겐보다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해야 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함량이다. 한 포에 들어있는 콜라겐 양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 번에 최소한 3g의 콜라겐을 먹어야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콜라겐은 과용량을 먹어도 부작용이 거의 없으므로 비교 후 함량이 높은 제품을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세번째로는 안정성이다.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있는지, 그리고 인체 적용 시험 결과 안전한 제품인지 꼭 확인 할 것

 

 

 

3. 콜라겐 섭취효과를 높이는 팁(성분)

콜라겐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았고, 어떤 콜라겐을 골라야 하는지도 알았으니 '무조건 이제 먹으면 되는가?' 그에 대한 답은 NO라고 대답한다. 무작정 콜라겐을 섭취한다고 우리 몸의 탄력을 올려주는건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 콜라겐 합성을 돕는 '이 성분'이 없으면 아무리 콜라겐을 많이 먹어도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것과 다름 없다고 한다. 콜라겐과 함께 먹었을 때, 더 큰 효능을 발휘하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 나는 궁금해졌다. 

 

 

그것은 바로 비타민 B7이라고 불리며 손톱, 발톱, 머리카락을 이루는 중요성분이라고 한다. 바로 비오틴. 비오틴은 콜라겐의 짝꿍 영양소라고 한다. 영양소를 합성해 세포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해, 영양소 대사에 꼭 필요한 성분이라고. 비오틴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며 한 예로, 비오틴을 투여한 쥐는 그렇지 않은 쥐보다 콜라겐 합성이 2배 이상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단다. 그러니까 콜라겐을 섭취할때 비오틴과 함께 섭취하면 훨씬 그 효과가 커진다는 사실! 비오틴과 콜라겐 꼭 기억해뒀다가 함께 섭취해서 효율성을 높여야겠다. 

 

이제 제대로 알았으니, 콜라겐과 관련된 제품을 직접 써보며 나에게 정말 잘 맞는지 탄력이나 노화로부터 해소될 수 있는지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알기만 하면 뭐하노. 실천하고 직접 써봐야지!